About Technical Analysis




Introduction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은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뉴스나 기사거리를 통해 시장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누적되어온 시장데이터와 온체인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 움직임을 연구하는 분석법 입니다. 만약, 시장에 누적된 데이터가 많다면 그 데이터를 통해 분석된 미래시장의 움직임은 보다 높은 신뢰도를 갖습니다. 이것은 미래시장을 절대적으로 예측한다는 뜻이 아니라, "보다 가능성 높은" 시장 상황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귀납적 추론에 근거한 시작예측 분석기법으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일기예보를 예로들 수 있습니다. 일기예보에서도 알 수 있듯 기술적 분석은 확률상 가장 높은 사건이 발생할 경우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미래 예측을 할 순 없습니다.


Precautions for Technical Analysis

 

1. 기술적 분석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합니다.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형성되어 왔으며, 투자자들의 심리가 거래를 통해 수익실현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우리는 시장 데이터에 숨어져 있는 실제 시장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마켓 데이터에 신뢰를 높여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량(Volume) : 거래량은 시장 참여자들이 원하는 숨겨져 있는 추세를 읽기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지표입니다. 시장에서 투자심리가 감소하게 되면 그 만큼 거래되는 횟수도 줄어들기 시작하고, 주가는 끊임없이 횡보하기 시작할 것 이며, 투자심리가 반영되지 않은 주가의 움직임은 미래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하는데 신뢰도 있는 데이터로 사용되기 어렵습니다.

  • 안정적인 변동성(Volatility) : 변동성은 일정기간동안 주가가 변화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주가의 경우 "보이지 않는 손"으로부터 시장조작이 수월하기 때문에 반드시 안정적인 변동성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성은 시장에 투자심리가 늘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기도 하며, 시장이 건강하다는 증거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한시간동안 고점과 저점을 수시로 +-20-30%오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변동성은 외부요소에 의해 훼손된 인위적인 가격 변동성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신뢰도 낮은 가격 데이터를 생성하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석하고자 하는 시장의 데이터 신뢰도 입니다. 데이터 신뢰도는 누적된 데이터 기간이 길고, 다양한 시장변화를 겪은 데이터가 많을수록 높습니다. * 다양한 외적요소를 겪은 주가의 누적 데이터는 전략을 수립하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때 추가하는 여러 스트레스 이벤트를 직접경험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주의사항 : 기술적 분석을 통한 시장분석은 예측할 수 없는 천재지변에 의한 데이터 훼손을 예측할 순 없습니다.


2. 올바른 가격 변동성의 메커니즘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는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트레이더들 간의 매수매도에 의한 "시장가격 형성"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가격형성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지금 보여주고 있는 주가의 움직임이 올바른 움직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갖는 것입니다.

좌측 그림을 A종목의 실시간 거래 호가창이라고 했을때, 현재가격 100원에서 120원이라는 가격으로 20%의 상승을 위해서는 120원이라는 비용(120원*1)이 지출됩니다. 반면 80원까지 가격이 하락하기 위해서는 560원(80원 * 7)이라는 비용이 지출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가격은 상승하거나 하락하기 위해서 소요되는 거래량에 따라 적은돈을 들여 크게 상승시킬 수도 있고, 하락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좌측 그림은 호가량이 적은 종목 즉, 유동성 공급이 활발하지 않은 종목이 얼마나 쉽게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예시입니다.






3. 타임 프레임(Time frame)

타임 프레임은 시장에서 거래를 통해 누적된 데이터를 보는 단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일단위 마켓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일봉(D)과 시간에 따라 4시간봉(4H), 1시간봉(1H)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기술적 분석을 위해서는 타임 프레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실제로 트레이더가 1일봉을 보고 시장의 추세를 판단하였지만, 실제로 주봉에서는 추세를 결정할 수 있는 명확한 시그널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큰 추세를 읽을 수 있어야합니다.

만약, 트레이더가 작은 타임 프레임에서 시장의 움직임을 포착하고싶다면, 큰 프레임의 추세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저항선 돌파, 지지선 이탈 등과 같은 의미있는 움직임을 찾아야합니다.

아래 그림은 나스닥(IXIC)차트에서 일봉에서 지지선의 역할을 해주는 14,175.12포인트가 한시간봉에서도 지지선의 역할을 하고 있기때문에 "한시간봉에서 $14,175를 이탈했을 때에는 일봉에도 영향을 주는 지지선 이탈"로 해석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다음그림은 30분봉에서 나스닥(IXIC)이 이동평균선 "골든 크로스"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1시간봉 저항선(1시간봉에서의 빨간색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나스닥은 앞으로 1시간봉 저항선을 돌파한다면, 4시간봉에서 빨간색 장기 이동평균선이 가르키는 $14,495 포인트까지 움직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시간봉 저항선은 1시간봉 저항선과 유사한구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서로다른 타임 프레임에서 저항선이 유사한위치에 놓여있다면, 보다 돌파하거나 이탈하기 힘든 지지/저항선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Basics for Chart Analysis

 

1. 추세(Trend)

추세는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성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가와 저가가 모두 높아질경우 상승추세, 고가와 저가가 모두 낮아질때 하락추세라고 합니다. 추세를 분석할때에는 고가와 고가를 연장한 추세 저항선과 저가와 저가를 연장한 추세 지지선을 작도하여 사용합니다.

  • 추세 저항선(Trend Resistance line) : 일정기간동안 주가의 서로다른 고가를 연결한 선을 연장한 것으로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는 움직임이 나왔을때 시장의 매수심리가 증가 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추세 지지선(Trend Support line) : 일정기간동안 주가의 서로다른 저가를 연결한 선을 연장한 것으로 추세 지지선을 이탈하는 움직임이 나왔을때 시장의 매수심리가 위축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추세 채널(Trend Channel) : 추세채널은 추세 저항선과 지지선이 나타내고 있는 영역을 뜻합니다.추세는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상승추세(Bullish Trend)와 꾸준히 하락하는 하락추세(Bearish Trend)로 구분됩니다. * 주가가 큰 변화없이 일정범위 내에서 움직이는 경우 "횡보"한다고 표현합니다.


2. 저항선(Resistance line)

저항선은 시장의 매수심리가 특정 가격대에서 감소하며, 매도물량이 증가하며 주가가 돌파하지 못하는 구간을 뜻합니다. 저항선의 신뢰도는 주가가 돌파하지 못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그 기간이 길수록 높습니다.

  • 저항선(Resistance line) : 매도세가 증가하는 가격구간을 연장한 선

- 저항선 작도법(How to Drawing)

저항선을 작도할 때에는 1)주가가 추세와 상관없이 돌파하지 못하는 가격대를 찾는다. 2)해당구간을 실선으로 연결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상승추세 저항선(빨간 실선)과 하락추세 저항선(파란실선) 그리고 수평 저항선(보라색)이 추세와 상관없이 유사한가격대에서 저항선을 그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이유는 시장심리가 해당 가격대에 반복적으로 위축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러한 시장심리가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신뢰도를 얻기 시작한 저항선은 그 저항선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가격범위가 바로 매물대"입니다.


3. 지지선(Support line)

지지선이은 저항선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주가가 특정 가격대를 이탈하지 않는 가격을 연장한 선을 말합니다. 지지선의 신뢰성 역시 지지성공 횟수와 그 기간이 길수록 높은 신뢰도를 갖습니다.


4. 저항선과 지지선의 유효성

기술적 분석의 가장 기본이되는 추세를 읽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저항선과 지지선의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유효성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지지선을 이탈한 경우 추세전환이 진행되며, 새로운 지지선과 저항선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긴 기간에 걸쳐 형성된 저항선과 지지선은 이탈 후 새로운 저항선과 지지선이 형성 되어도, 긴 기간에 걸쳐 형성된 시장심리가 반영 되었기 때문에 과거의 지지선이 현재의 저항선, 과거의 저항선이 현재의 지지선으로 작용될 수 있으며, 저항선과 지지선이 연속된 가격대에 형성된다면 강한 매물대를 형성하게 되어 장기적 시장변화의 기준으로 삼을 수있습니다.


5. 골든 크로스 & 데드 크로스 (Golden Cross & Dead Cross)

기술적 분석글을 읽어 봤던 경험이 있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봤을 "골든 크로스 & 데드 크로스"는 실선으로 표현되는 모든 기술적 지표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적 지표의 추세판단 기법입니다.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는 기준이 되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의 일정 기간동안의 평균을 비교하는 것으로, "일정기간 동안의 평균 변화에서 현재의 위치"를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며, "골든 크로스"는 상대적으로 기간이 긴 평균 변화율보다 기간이 짧은 변화율이 더 높아지는 것을 뜻하고, "데드 크로스"는 상대적으로 기간이 긴 기간의 평균 변화율보다 기간이 짧은 변화율이 낮아지는 것을 뜻합니다.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예로, 일년동안의 학기별 학급의 상승률 비교를 예로들 수 있습니다. 1학기 꾸준한 평균성적 상승을 보여주던 학급이 2학기 때 꾸준한 평균성적 하락으로 1학기 평균성적 상승률 보다 낮은 상승률을 보여줄 때 이것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날 것이며, 1학기 평균성적 상승률을 나타내는 선과 2학기 평균성적 상승률을 나타내는 선이 교차하는 것이바로 "데드 크로스"입니다.



조회수 11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