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늘의 비트코인 키 포인트



안녕하세요.

ThisisChart.com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방송에서 언급했던, 9월중 21년도 변곡점이 올 확률이 높을 것이다.-

라는 관점에 있어 부가적인 설명과 함께 많은 구독자분들께서 관심을 갖고 계시는 "도미넌스"와 암호화폐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볼까 합니다.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 가 등장할 수 있을까?

제가 방송에서 언급하던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비트코인의 주봉프레임에서 보여지는 이동평균선의 배열에 그 근거가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이동평균선의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단기 이동평균선과 중기 이동평균선이 골든 크로스를 이룬가운데, 중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은 "데드 크로스"를 이루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단기적 흐름의 평균 가격상승이 중기 / 장기 흐름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 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2020년 초에 발생 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비트파이넥스 / 비트코인 / 주봉

비트코인 주봉 이동평균선의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지난 2020년 2월 ~ 3월사이에 발생했으며, 20. 02. 10 형성한 고점인 $10,491 를 기준으로 -63%의 하락폭을 보여주는 데드캣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움직임은 지난 21. 08 .16 까지 현재 시점에서 유지되어왔습니다.

비트파이넥스 / 비트코인 / 주봉 (2)

이동 평균선의 흐름을 현재 추세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작도하게 되면, 위와 같은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으며, 예상되는 비트코인의 움직임은 지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 등장과 유사하게, 단기 이동평균선과 중기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와 함께 단기 상승이 등장할 것이며, 이러한 움직임이 "중기 이동평균선"에 영향을 주지 않게될 경우,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가 보다 빠르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비트파이넥스 / 비트코인 / 주봉 (3)

하지만, 이후 비트코인은 19%의 추가 상승을 보여주었고, 위 그림과 같이 당초 예상했던 중기 이동평균선의 방향과 다르게 우상향하게 되면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 등장 가능성을 낮추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 등장 가능성은 배제해도 될까?

추가적인 상승과 함께 감소했던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시간상 오늘 (21. 09. 08) 새벽 약 20%의 급격한 하락과 함께 회복되었습니다.

지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의 가능성을 낮추게 된 것은 최초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 가능성이 포착된 21. 08. 16 이후의 19%의 상승에 의해 우상향으로 전환된 중기 이동평균선 덕분이지만, 이번 하락폭이 지난번 상승폭보다 크기 때문에, 중기 이동평균선은 비트코인이 $48,271 상단에서 종가를 마감하지 못할 경우, 다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를 형성하기 위해 그 방향성을 전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48,271 은 비트코인 일봉 프레임에서, 단기 / 중기 이동평균선이 데드 크로스 될 조건값이며, 현재 시점(21. 09. 08 / 12:39) 가격 $46,428 에서는 데드 크로스가 확정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추가적 하락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구간을 돌파하는 움직임을 보여주며, 일봉 종가를 마감해야합니다.

비트파이넥스 / 비트코인 / 일봉 (1)

결론적으로, 기술적 분석상 일봉 종가가 지속적으로 $48,271 상단에서 마감하지 못할 경우,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발생할 것이며, 그러한 움직임은 추가 하락폭의 정도에 따라 21. 09. 13 ~ 21. 10. 04 사이에 발생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비트파이넥스 / 비트코인 / 주봉 (4)

 
비트코인과 도미넌스?

많은 구독자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 비트코인과 도미넌스는 사실, 저에겐 그리 반갑지 않은 요청이었습니다. 도미넌스는 시장 장악력을 뜻하며, 이 장악력이란, 전체 시가 총액에서 특정 종목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 결과적인 비율적 수치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50%를 초과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비트코인 매수! 식의 매매방법은 옳지 않다라는 것 입니다.


그러한 이유는 서로다른 팩터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경우 쉽게 이해가 되는데, 먼저 도미넌스가 비트코인의 방향성에 영향을 주느냐? 라는 질문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 주봉

위 그림은 비트코인 도미넌스 방향성과 가격의 움직임을 구분한 것으로, 두 팩터의 방향성은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결과적 비율값으로, 비트코인의 하락폭 보다 나머지 알트코인들의 하락폭이 급격하게 커질때 상승하게 되며, 이것은 결코 방향성에 연관성을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이것은 과학시간에 배우는 바다와 염도 측정- 같이 아주 단순한 비율분석 입니다.


아래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움직임에 따른 비트코인 도미넌스 경우의 수를 정리하였습니다.


- 비트코인 가격 상승폭 > 알트코인 가격 상승폭 =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 비트코인 가격 하락폭 < 알트코인 가격 하락폭 = 비트코인 도미넌스 상승

- 비트코인 가격 상승폭 < 알트코인 가격 상승폭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 비트코인 가격 하락폭 > 알트코인 가격 하락폭 =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한동안 너무 낮았다!

앞서, 비트코인과 도미넌스의 올바른 해석에 이어, 현재 시점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장기간 낮은 수치에서 횡보하고 있고, 비트코인 주봉에서 사라지지 않은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의 추가 등장 가능성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비트코인 가격에 따른 도미넌스 움직임에 대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이 $48,271을 돌파하여, 종가를 마감하지 못할 경우 주봉에서 중기 / 장기 이동평균선의 데드 크로스 수렴과 함께 추가 하락이 등장할 것으로 판단되며, 21년도 5월부터 현재까지 오랜기간동안 하락했던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하락시 알트코인의 더 큰 폭의 하락과 함께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


비트코인 / 도미넌스 / 주봉

이 글은 기술적 분석을 공유하기 위한 글이며, 특정 종목의 매수와 매도를 강요하거나 권유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조회수 133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